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조와 혁신은 어디서 만들어 지는가? (후츠파)

by 경제지켜미 2023. 7. 23.

이스라엘 사람에게 "불가능한" 목표를 주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이스라엘 사람들은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가 주어지면 기쁜 마음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한다. 그리고 목표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 낸다. 오히려 원래 바랐던 목표보다 좋은 성과가 나올 때도 많다.
이런 태도의 바탕에는 '후츠파' 정신이 자리하고 있다. 후츠파는 삶을 대하는 확고한 자세로, 이런저런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고집이 세고 무례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긍정적이라 생각할 수 있다. 적절한 후츠파 정신과 함께라면 이 세상에 불가능한 일은 없다. 일곱살짜리 어린아이가 가족이 한데 모인 저녁식사 자리에서 자신의 의견을 설득할 때부터, 산전수전 다 겪은 베테랑 기업가가 중요한 사업 미팅에서 이전에 없었던 창의적인 거래 방식을 제안하기까지, 후츠파는 언제 어디서나 빛을 발한다. 당당하고, 용감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태도가 후츠파의 진정한 힘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삶 곳곳에서 후츠파를 발견할 수 있다. 이스라엘이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기술 강국으로 우뚝 선 데는 후츠파의 역할이 컸다. 다들 이스라엘이 '스타트업 국가'로 불린다는 사실은 이미 알 것이다. 아주 딱 맞는 표현이다. 이스라엘은 전 세계에서 인구 대비 스타트업 기업이 가장 많은 나라인 동시에 미국 다음으로 글로벌 기업가정신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나라이기도 하다.